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노하우

티스토리에 개인 도메인 연결하는 이유와 방법 (초보 블로거를 위한 노하우)

by 인포기자 2023. 5. 21.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를 애드센스 수익용으로 운영하시려면 분들은 개인 도메인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제 사례와 함께 티스토리에서 개인 도메인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가비아에서 도메인 DNS 설정 방법

 

1. 애드센스 블로그 운영 시 개인 도메인을 구매하는 이유

 

티스토리로 블로그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애드센스 때문입니다.

별도 도메인을 구매하지 않아도 애드센스 수익화를 하는 데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수익화를 위해서는 애드센스 승인 받고 관리할 때 개인 도메인이 좀 더 유리하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추후 블로그가 잘 성장하면 아예 워드프레스로 옮길 수도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나중에 티스토리가 아닌 워드프레스 등 독립 블로그에서 다시 애드센스 승인을 받으려면 번거로울 것 같아

저는 처음부터 개인 도메인으로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지금 이 블로그는 현재의 2차 도메인으로 이사한 블로그 입니다.

저품질에 걸려서 해당 블로그를 더 이상 쓰는 게 의미가 없어져서 두달을 고민끝에 이사를 결정하고 글도 다시 옮기면서 업데이트 중입니다.)

 

 

2. 가비아에서 도메인 구매 후 DNS 설정 방법

 

저는 가비아에서 도메인을 구매해서 가비아 설정 기준으로 말씀 드릴께요.

 

도메인 DNS 설정 방법 구매 후 블로그와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1) 가비아에서 도메인 구매 후 DNS 설정하기

 

구매한 도메인의 DNS를 설정 방법 DNS 관리 메뉴 들어가셔서 설정하려는 도메인 오른쪽 끝에 설정을 누르고 들어가세요.

 

들어가면 아무 레코드도 없어서 레코드 추가 하셔야 하고 아래와 같이 CNAME을 선택하세요.

호스트에는 한번은 @를 또 한번은 www를 넣으실 겁니다.

이거 뭐 넣는건지 몰라서 저는 엄청 엄청 헤맸어요.

 

값/위치에는 둘다 아래와 같이 host.tistory.io.으로 입력하시고, TTL은 1800으로 설정하시고 상태 아래에 확인 버튼 누르시면 됩니다.(1800이 필수는 아닌것 같아요.)

아래처럼 작성되면 완료된겁니다

가비아에서 DNS 설정하기

 

2) 도메인 주소 티스토리에 연결하기

 

가비아에서 도메인 구입 후 DNS 설정이 끝나면, 티스토리로 이동할께요

티스토리의 왼편에 있는 메뉴를 스크롤해서 내리면 맨 아래에 블로그 메뉴가 있어요.

 

블로그 메뉴 누르고 오른쪽 설정 화면 스크롤을 아래로 끝까지 내려주세요.

주소 아래쪽에 개인 도메인 설정 메뉴가 나옵니다.

 

도메인 연결하기 메뉴

도메인 연결하기 버튼을 누르세요.

 

개인 도메인 설정 화면 그리고 구매하신 블로그 주소를 넣습니다.

 

개인 도메인 설정 화면 다 넣으시고 변경사항 저장만 누르시면 완료된겁니다!!

 

그럼 이렇게 도메인 설정이 완료 되었다고 확인이 나옵니다.

 

도메인 설정 확인 가비아에서의 DNS 설정과 블로그에서 개인 도메인 설정이 완료되면, 내 블로그 주소가 바뀝니다.

블로그 메인으로 가보세요.

 

내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가 기존 티스토리 주소에서 내가 설정했던 개인 도메인으로 바뀌어 있으면 됩니다.

 


 


 

 

3) 도메인 이용시 애드센스 / 구글서치콘솔 설정 유의사항

 

도메인을 구매하고 개인 블로그로 연결했다면, 설정한 개인 도메인으로 애드센스 승인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나중에 내 블로그가 다음에서 저품질이 걸렸을 때나 블로그를 이사하고 싶을 때 해당 도메인을 가지고 옮겨 놓으면 애드센스 승인을 굳이 다시 받지 않으셔도 되요. (완전 중요!)

 

구글서치 콘솔도 개인 도메인 주소로 설정하시는 것이 중요해요.

개인 도메인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는 같은 블로그지만 두개의 다른 주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도메인으로 검색이 되게 하는 게 더 좋겠죠??

 

보통은 구글 SEO를 위해서 티스토리로는 아예 구글서치콘솔에서 주소 검색을 안하게 설정합니다.

혹시 중복된 문서로 구글이 오해하는 것을 방지하는 차원입니다.

 

그래야 검색 최적화도 되고 나중에 구글 SEO에 문제없이 수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콘솔 설정 방법은 다음 글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2023.05.21 - [블로그 노하우] - 글쓰기 비밀_자신만의 스토리를 쓰라. 자신의 스토리로 책 쓰기의 힘,블로그 하는 이유

 

글쓰기 비밀_자신만의 스토리를 쓰라. 자신의 스토리로 책 쓰기의 힘,블로그 하는 이유

블로그를 하려면 글쓰기를 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글쓰기에 자신이 없어 합니다. 그만큼 우리는 글쓰기에 익숙하지 않습니다. 매력적으로 여겨지는 글쓰기 방법은 스토리입니다. 어떤

blogstar.co.kr

2023.05.21 - [블로그 노하우] - 블로그 구글서치콘솔 적용 방법_ 티스토리 도메인과 2차 도메인 이용 시 차이점

 

블로그 구글서치콘솔 적용 방법_ 티스토리 도메인과 2차 도메인 이용 시 차이점

티스토리 블로그를 할때 구글 애드센스 사용하고 구글 사용자 유입을 확대하려면, 구글서치콘솔에 등록해야 합니다. 티스토리 도메인을 그대로 사용하는 방법과 2차 도메인(개인 도메인) 이용

blogsta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