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노하우

블로그 초기 구글 검색 방문이 적은 이유, 구글 샌드박스 기간

by 인포기자 2023. 5. 21.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에 구글 검색 유입이 있으신가요?

 

혹시 다음 검색 유입만 많고 구글 유입은 전혀 없지 않으세요? 저도 그랬습니다. 저처럼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구글 검색 방문이 없는 이유와 대처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께요!

 

1. 블로그 방문이 적은 구글 샌드박스 기간

 

블로그 개설 1~2개월 된 초보분들의 블로그에는 구글에서 들어오는 방문자가 단 한명도 없어서 왜 그런지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매우 실망스러웠고 왜 그런지 궁금했습니다.

 

그런데 이 기간이 구글이 우리의 블로그를 지켜보며 퀄리티를 측정하는 기간이라고 합니다.

흔히 구글 샌드박스 기간(Google Sandbox Period)라고 한다는 군요.

구글이 블로그의 퀄리티를 체크하는 샌드박스 기간에는 아직 방문자가 적습니다. 제가 초보때 그랬던 것처럼요.

 

물론 구글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한 건 아닙니다. 

오랫동안 티스토리 블로를 하시면서 수익화를 하신 분들도 이런 기간을 거쳤다고 하고, 방문자 없는 상태로 4개월에서 6개월이 지나면 갑자기 구글에서의 블로그 유입이 늘어난다고 합니다.

심지어 경쟁이 치열한 해외에서는 샌드박스 기간이 6~8개월이나 된다고 하니, 기다려야 하는 시간이 진짜 기네요ㅠㅠ

 

2. 구글 샌드박스 기간의 사례

 

아래 그래프는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블로그에서 가져온 이미지인데요.

이 분이 산 증인입니다. 사실 이 분 말고도 이 얘기는 많이 들었습니다.

 

특히 롱테일 정석 블로그 하시는 분들이 포기하지 말라고 하시면서 그래프 많이 보여주십니다.

방문자가 한명도 없다가 갑자기 늘어난다고 합니다.

 

이 분의 경우 9월부터 시작해서 내내 구글 방문자가 없다가 다음해 1월부터 방문자 급증!!

구글 샌드박스 기간 지난 후 방문자 급증 이미지, 해당 이미지 원본 가고 싶다면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처음에 방문자가 적은 것은 초보인 나만 그런게 아닙니다.

대부분의 초보 블로거들이 겪는 현상입니다.

 

구글에서 방문자 없다고 실망해서 중도에 포기하시면 안됩니다!!!

NEVER NEVER GIVE-UP!!

 


 


 

3. 샌드 박스 기간을 슬기롭게 지내는 방법

 

구글 외에 다른 채널에서 방문객을 유도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인 것 같습니다.

우리가 구글을 통제할 수는 없으니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다음에서 검색 유입이 늘어날 수 있게 다음 검색 최적화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다음에서는 상대적으로 키워드를 잘 쓰고, 키워드를 제목에 잘 노출하면서 이미지를 많이 넣으면 상위 노출이 가능합니다.

 

또는 카카오뷰나 다른 까페 등에 홍보해서 내 글을 읽으러 오는 방문자를 많이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티스토리의 다른 블로거들과 서로 맞구독을 해서 방문자를 늘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방문자가 많아져야 하는 이유는 사실 안그러면 방문객이 없는 블로그에 실망해서 포기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포기하지 않도록 내가 글을 지속 쓸 수 있는 이유를 만드는 것이지요.

 

4. 롱테일 블로그를 하기 어려운 이유

 

보통 장기적으로 구글에서 상위 노출을 하려면 롱테일 블로그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주제가 명확해서 해당 주제에 대한 전문적인 글을 많이 쓰는게 구글 상위 노출에 가장 좋은 방법이지요.

 

하지만 초보 블로거들은  블로그 수익화를 위해서 정석 블로그(일명 롱테일 블로그) 가 아니라 키워드 중심의 잡 블로그를 운영하는게 더 좋다는 말을 많이 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이런 샌드박스 기간 때문입니다.

 

방문자가 매우 적은 정석 블로그(롱테일 블로그)로는 초보자가 블로그를 계속할 힘을 얻기 힘들고 쉽게 포기하게 됩니다.

수익화를 원하는 게 아니고, 내가 좋아서 하는 블로그라도 방문자가 없는 블로그에 글을 쓰는 것은 매우 힘든 일입니다.

 

그런데 수익화 블로그를 지향한다?

일단 방문자와 수익이 중요한데 사람도 안오고, 돈도 안벌리는 상태로 4~6개월을 버티는 건 참 힘든 일입니다.

그래서 초기부터 사람들이 들어올 수 있는 이슈 키워드 중심으로 글을 써서 수익이 빠르게 나오게 하는 수 밖에 없게 됩니다. 그리고 한번 잡 블로그로 방향을 잡으면 다시 롱테일 블로그로 바꾸기는 어렵습니다.

 

추가로 별도로 가지고 있는 SNS 채널(카카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링크드인)로 홍보가 가능하다면, 해당 채널을 통해 외부 유입을 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이슈 키워드인 경우 보다는 롱테일 블로그인 경우가 활용하기 좋겠죠.

 


 


 

5. 방문자가 적어도 초조해 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

 

가장 중요한 것은 어쨌든 우리가 수익화를 한두달 하고 말 것이 아니라는 겁니다.

장기적으로 온라인에 건물을 짓는다고 생각하면서 이런 기간을 버티면 된다고 생각하세요

 

그 기간동안 꾸준히 구글이 좋아하는 양질의 콘텐츠를 쌓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신 구글 SEO 최적화 방법에 맞추어 글을 쓰세요!

해당 글이 구글이 보기에 사람들이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콘텐츠라고 생각되면, 충분한 양이 된 순간, 블로그를 상위 노출 시켜줄 거라고 믿습니다.

 

블로그 초보 여러분! 검색 유입 없다고 포기하시면 안됩니다!! 노노노!!

무조건 6개월은 양질의 콘텐츠를 쌓으세요!

그리고 해당 기간 동안은 다음 검색이나 SNS를 통한 외부 유입에 초점을 맞추시고, 사람들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와 광고 수익이 잘 나는 키워드를 연구하시면서 그래도 최소한의 수익을 확보해 나가는 게 좋겠습니다.

 

다음에는 블로그 초보를 위한 구글 SEO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2023.05.21 - [블로그 노하우] - 구글 SEO가 필요한 이유와 SEO 최적화 8가지 글쓰기 노하우

 

구글 SEO가 필요한 이유와 SEO 최적화 8가지 글쓰기 노하우

구글 SEO는 뭐지? SEO는 디지털 마케팅을 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개념이다. SEO 모른다면 디지털 마케팅 안다고 하지 말자! 최근 블로그 마케팅을 통해 광고 수익을 추구하는 1인 기업

blogstar.co.kr

 

 

2023.05.21 - [블로그 노하우] - 글쓰기 비밀_자신만의 스토리를 쓰라. 자신의 스토리로 책 쓰기의 힘,블로그 하는 이유

 

글쓰기 비밀_자신만의 스토리를 쓰라. 자신의 스토리로 책 쓰기의 힘,블로그 하는 이유

블로그를 하려면 글쓰기를 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글쓰기에 자신이 없어 합니다. 그만큼 우리는 글쓰기에 익숙하지 않습니다. 매력적으로 여겨지는 글쓰기 방법은 스토리입니다. 어떤

blogsta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