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노하우

구글 SEO 최적화 글쓰기 비법 - 블로그 상위 노출의 비밀

by 인포기자 2023. 7. 30.
반응형

 

구글 SEO는 뭐지? SEO는 디지털 마케팅을 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개념이다.

SEO 모른다면 디지털 마케팅 안다고 하지 말자! 최근 블로그 마케팅을 통해 광고 수익을 추구하는 1인 기업가나 N잡러들은 SEO 개념을 그 무엇보다 먼저 배운다.

 

이 글에서 구글 SEO가 무엇이고, 구글 SEO 최적화된 글쓰기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비법을 배워보자

목차
1. 구글 SEO란?
2. 구글 검색의 3단계
3. 구글 SEO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
4. 구글 상위 노출과 네이버 상위 노출의 차이점
5. 구글 SEO 최적화 글쓰기 방법
6. 구글 SEO 최적화 요약
7. 구글 최적화 블로그를 해야 하는 이유

 

 

1. 구글 SEO란?

 

SEO란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다. 번역하면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라고 한다.

구글의 검색 엔진이 내가 블로그에 쓴 글을 더 잘 검색하게 만들어주는 기술이다.

 

구글 검색 엔진에 대해 구글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구글이 안내하는 

Google 검색은 웹 크롤러라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완전히 자동화된 검색엔진입니다. 웹 크롤러는 정기적으로 웹을 탐색하여 Google 색인에 추가할 페이지를 찾습니다. 실제로 Google 검색결과에 표시되는 페이지의 대부분은 사이트 소유자가 사이트를 검색결과에 포함하기 위해 직접 제출한 것이 아니라 Google 웹 크롤러가 웹을 탐색할 때 발견되어 자동으로 추가된 것입니다. 웹사이트 환경에서 Google 검색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크롤링 문제를 해결하고 페이지의 색인이 생성되도록 하는 한편, 사이트가 Google 검색에 표시되는 방식을 최적화하는 방법도 알아보세요.

 

왜 SEO를 잘 알아야 할까?

 

왜냐하면 블로그에 방문객이 많아야 블로그를 통해 얻는 수익이 많아지는데 방문객은 검색해서 내 글이 상위에 노출되는 확률과 관련이 있기 떄문이다.

즉, 검색했을 때 내 글이 최상단에, 가급적 앞페이지에 보이게 하게 하기 위한 최적화다.

 

따라서 구글 SEO는 블로그에 방문자를 늘리고 싶다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기술이다.

 

2. 구글 검색의 3단계

구글의 검색 단계는 세단계로 작동된다. 세 단계는 크롤링 → 색인 생성 → 검색결과 노출이다.

 

1단계) 크롤링 : 구글은 크롤러라는 자동화된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다. 이 크롤러는 인터넷을 돌아다니며 찾은 페이지로부터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을 모두 다운로드 한다.

 

2단계) 색인 생성 : 구글은 크롤러가 다운로드해온 모든 페이지의 텍스트와 이미지, 그리고 동영상 파일을 분석한다. 이 데이터들을 구글 내의 대규모 데이터 베이스인 구글 색인에 정보로 저장해 둔다.

 

3단계) 검색 결과 노출 : 사용자가 구글에서 키워드를 입력해 검색을 시도할 때, 구글은 사용자와 검색어와 관련된 콘텐츠를 자체 색인에서 찾아서 해당 콘텐츠를 노출해 준다.

 

구글 검색의 3단계를 제대로 이해하면 어떻게 SEO 최적화 글쓰기를 해야 할지 감을 잡을 수 있다.

결론은 구글이 내 글을 수집해서 제대로 분석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하고,

검색 결과 노출 시 내 글을 양질의 글로 판단하여 상위에 노출시키게 해야 하는 것이다.

 


 


 

3. 구글 SEO를 고려하여 글쓰기 해야 하는 이유

 

1) SEO 최적화가 이루어져야 검색 상단에 노출되고 방문자가 많아진다.

네이버나 구글에서 사람들이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내 블로그의 글이 상단에 노출 되어야 방문객이 많아지는 것은 당연하다.

당연히 사람들은 첫 페이지의 상단에 있는 글부터 읽기 때문이다.

페이지에 내 콘텐츠가 노출되지 않는다면 그 다음 몇번째 페이지에 있는 글을 사람들이 볼 확률은 매우 떨어진다.

 

2013년에 조사한 CHitika의 자료에 의하면,

검색 첫 페이지의 클릭율이 91.5%, 2페이지로 넘어가면 4.8%페이지밖에 되지 않는다. (매우 중요!!!)

첫페이지 내에 나의 포스트가 노출이 되지 않으면 거의 클릭을 받을 가능성이 없다.

 

첫번째 페이지에서도 구글 검색 노출 상위 1위가 해당 검색에서 발생한 클릭의 32.5%를 점유한다.

검색 순위 2위가 17.6%를 가져간다. 3위 11.4%, 4위 8%로 상위에 있을 수록 당연히 클릭이 많아진다.

 

구글 검색 상단 노출에 따른 클릭율

 

 

2) 적합한 제목으로 관심 고객을 확보하면 콘텐츠내 체류시간이 길어진다.

제목은 본문의 내용을 정확히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 해당 내용에 관심있는 방문객을 유입시킬 수 있다. 블로그나 유튜브나 SNS 마케팅에서 중요한 것은 방문객 수 뿐 아니라 해당 방문자의 체류시간이다.

 

필요한 정보를 얻으려고 온 사람들은 정보가 매력적이라면 끝까지 다 읽고 떠날 것이다.

방문자가 글을 끝까지 읽고 블로그에 더 오래 머문다면 그 블로그의 글이 매우 좋은 정보를 가지고 있다고 구글이나 네이버도 생각하게 된다.

 

따라서 체류시간이 긴 콘텐츠는 알고리즘에서 더 좋은 점수를 얻게 된다. 이것은 유튜브도 마찬가지다.

 

체류시간은 SNS 마케팅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글이 길 수록 가독성이 좋을 수록, 읽기 편할 수록 좋은 이유도 여기 있다.

 

 


 


 

4. 구글 상위 노출과 네이버 상위 노출의 차이점

 

그럼 구글 상위 노출과 네이버 상위 노출은 어떻게 다를까?

가장 큰 차이는 작성 일자다.

구글은 상위 노출 콘텐츠가 작성한 지 오래된 경우가 매우 많다. 

하지만 네이버의 상위 노출 콘텐츠는 최신 작성된 경우가 많다.

 

구글은 몇년 전 콘텐츠라도 제대로 만들어진 콘텐츠라면 오래도록 상위에 머물 수 있다. 

구글은 사용자가 어떤 정보를 검색했을 때 해당 정보에 대해 가장 퀄리티가 높은 글을 보여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최근에 작성한 글보다는 오래되었고, 다른 사람들이 많이 방문하는 홈페이지에서 오랜 시간 체류시간을 보여줬던 콘텐츠가 믿을만 하다고 판단한다.

오히려 최근에 작성되었다면 글의 퀄리티를 검증할 수 없기 때문에 쉽게 추천하지 않는다.

 

5. 구글SEO 최적화 블로그 글쓰기 방법

 

구글 SEO에 최적화하려면 어떻게 써야 하나?

구글 SEO에 최적화된 글쓰기 방법

 

구글의 검색 정책은 좋은 퀄리티의 콘텐츠를 노출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좋은 검색 결과는 사람들이 네이버보다 구글을 더 찾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중요한 정보를 찾을 때는 네이버보다 구글에서 검색하는 사람들의 비중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구글의 좋은 검색 퀄리티가 구글의 경쟁력인만큼 구글에 상위 노출되기 위해서는 더 좋은 퀄리티를 가져야 하는건 당연하다.

 

1) 구글은 오랫동안 꾸준히 관리된 도메인에 더 높은 점수를 준다. 무조건 오래 유지하라!!

사람들이 방문해서 오랜기간 머물고 제대로 정보를 얻고 나가는 콘텐츠에 더 높은 점수를 준다.

따라서 오랫동안 블로그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방문자가 적어졌다고 다시 블로그를 만들게 되면 처음부터 누적된 점수를 버리고 시작해야 한다.

 

2) 콘텐츠의 길이가 길수록 좋다. 콘텐츠 정보의 양과 길이는 가급적 늘려 더 오래 머물게 하라.

콘텐츠 길이가 길면 더 상세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생각한다. 

콘텐츠의 길이가 길수록 사람들이 글을 읽기 위해 머무는 시간도 더 길어진다. 따라서 콘텐츠의 정보의 양과 길이는 매우 중요하다. 

 

그런 관점에서 정보를 여러 글에 나누어 작성하는 것보다는 하나의 글에 통합하는 것이 더 좋고

글을 나누어 적을 때는 서로 링크로 글을 지속해서 볼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이 좋다.

 

3) 구글은 검색 콘텐츠로 시작하는 제목에 더 좋은 가점을 준다. 따라서 제목을 위한 키워드 조사가 매우 중요하다.

구글 검색 로봇은 제목이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담고 있으면 그 내용도 관련된 정보를 작성했을 것으로 판단한다. 당연히 해당 키워드가 본문에 많이 나오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의미없이 나열되면 좋지 않다.

제목과 본문에 검색어와 연관된 키워드가 적절히 노출되게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블로그 제목은 당신이 키워드 조사에서 확인한 핵심 키워드를 반드시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제목에 키워드를 쓰는 것은 구글이 당신의 블로그가 무엇에 대해 쓴 것인지를 이해하기 쉽게 도와준다.

또한 정보를 검색하는 사용자들도 당신의 제목을 보고 블로그를 방문하게 된다. 

 

만약 구글 검색 결과에서 1위로 노출되지 않았더라도, 글의 제목이 검색한 사람들의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고 좋은 정보를 담고 있을거라고 예상되면, 사람들은 하위에 있더라도 당신의 글을 클릭할 것이다.

 


 


 

4)각 콘텐츠에 소제목이 있으면 소제목의 내용과 콘텐츠의 내용 적합성을 더 잘 분석하기 때문에 더 높은 점수를 받을 가능성이 높다.

 

블로그 글쓰기를 할 때, 헤드라인 2, 또는 헤드라인 3 정도의 글자체로 소제목으로 구분하여 쓰자.

구글 검색 최적화 글쓰기 방식

 

구글SEO 는 구글이 주제를 제대로 검색하고 당신의 글을 잘 이해하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처음부터 끝까지 소제목 없이 글을 늘여 쓰면 각 단락에 어떤 내용들이 나오게 될지 구글이 이해하기 어렵다.

 

이때 각 소제목은 당신의 핵심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어야만 한다.

소제목은 당신이 주제에 대해 얘기하는 글의 구조를 구글이 이해하기 쉽게 해준다.

소제목이 없으면 글의 맥락을 구글이 쉽게 이해하지 못할 수 있어서 좋은 글이라고 해석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독자들도 당신이 글을 소제목으로 구분해 놓으면 글을 이해하는 데 훨씬 도움이 된다.

방문자가 지속적으로 당신의 글을 읽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5) 구글에서는 해당 도메인의 콘텐츠가 한가지 주제에 특화되어 있을 수록 더 전문적이라고 판단한다.

 

전문성이라는 관점에서 봤을 때, 다양한 주제로 글을 쓰는 것보다 한가지 주제에 집중해서 글을 쓰는 것이 구글 검색 관점에서는 더 좋다.

최근에 많은 수익화 블로그는 수익화를 위해 방문자 유입에만 신경쓰다보니 돈되는 황금 키워드를 찾는데 집중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이 틀리다는 것은 아니다. 당연히 많은 방문객을 불러오기 위해서는 황금 키워드를 쓰는 것이 필요하다.하지만 구글 검색 로봇 관점에서 보면 해당 블로그는 특화가 되어있지 않아서 양질의 콘텐츠가 모여 있다고 해석하기 어렵다.

따라서 가급적 전문 영역을 지정해서 꾸준히 해당 글을 축적하는 것이 좋다.

 


 


 

6) 내부 링크와 외부 링크를 사용하여 글의 전문성을 높여주고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자.

 

글을 쓰면서 해당 내용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내부 링크와 외부 링크를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쓰고 있는 글과 관련된 블로그 내의 글들 또는 외부 글들을 링크로 연결하는 것이다.

내부 링크는 구글이 블로그의 구조를 더 잟 이해하게 도와주고, 또한 여러 콘텐츠가 서로 링크로 연결되어 있으면 콘텐츠에 대한 블로그의 전문성에 대해서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독자들도 링크를 타고 다른 블로그 글로 이동하면서 블로그 내에서의 체류시간이 더 길어지는 효과도 있다.

 

외부 링크는 블로그 글의 주제와 관련해서 더 많은 조사를 했다는 것을 증명하는 수단이다.

독자들 또한 외부 링크를 통해 더 자세한 관련 정보를 얻게 도와줄 것이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당신이 연결하는 외부 링크는 전문적이고 신뢰있는 웹사이트 일수록 좋다.

신뢰할 수 없는 웹사이트나 저품질의 블로그 글을 링크하는 것은 오히려 당신의 글의 신뢰성을 떨어뜨릴 수 있다.

 

7) 이미지를 최적화하여야 한다. 중복된 이미지 말고 자신만의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글과 관련된 직접 찍은 사진이나 직접 만든 이미지를 쓰는 것이 가장 좋다.

글과 관련된 적절한 이미지들을 사용하면 구글 SEO에 좋은 영향을 준다.

 

이미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중복 이미지를 피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남들이 이미 사용한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

 

인터넷에 떠도는 이미지나 스톡 이미지를 그대로 붙여 넣는 것은 좋지 않다.

 

구글은 기존에 없던 새로운 이미지를 더욱 좋아한다.

다른 사람들이 사용했을 가능성이 높은 중복 이미지는 구글 SEO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가장 좋은 이미지는 본인이 직접 찍었거나 직접 제작한 고유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이다.

 

블로그의 주제에 맞게 직접 찍은 사진을 올리는 것은 쉽지 않다. 따라서 요즘 많아진 망고보드나 미리 캔버스 같은 이미지 제작툴을 사용해서 원한는 이미지를 만들어서 사용하면 고유의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또한 이미지명을 저장할 때 숫자나 의미없는 문자 말고, 해당 이미지가 표현하려고 하는 제목으로 저장하자. 이미지 이름 또한 구글 검색에서는 중요한 검색 변수가 된다.

 

8) 모바일 기기에서의 사용성을 위한 모바일 최적화가 필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모바일기기로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기때문에 블로그 글을 쓸 때는 모바일기기에서 검색했을때 최적화되어야 한다. 그 중에 중요한 것은 속도와 블로그 디자인이다.

 

디자인과 속도가 모바일 환경에서도 느리지 않게 떠야한다. 구글은 페이지 로딩 속도가 늦으면 감점을 준다. 따라서 이미지가 너무 많거나 이미지 용량이 커서 로딩 속도가 느려진다면 오히려 그 페이지는 상위 노출에 어려움이 있게 된다.


 


 

6. 구글 SEO 최적화 글쓰기 비법 요약

 

구글 SEO 최적화는 구글에서 내 글이 더 상위에 노출되게 하여 방문자 유입을 늘려주기 위해 꼭 필요한 노하우다. 다음의 8가지 SEO 최적화 노하우를 꼭 기억하면서 글을 쓰자

블로그 상위 노출 위한 SEO 최적화 글쓰기

 

① 구글은 오랫동안 꾸준히 관리된 도메인에 더 높은 점수를 준다. 블로그는 오래 유지하라.

② 콘텐츠의 길이가 길수록 좋다. 길수록 체류시간이 늘어난다.

③ 구글은 검색 콘텐츠로 시작하는 제목에 더 좋은 가점을 준다. 따라서 제목을 위한 키워드 조사가 매우 중요하다.

④각 콘텐츠에 소제목이 있으면 소제목의 내용과 콘텐츠의 내용 적합성을 더 잘 분석하기 때문에 더 높은 점수를 받을 가능성이 높다.

⑤구글에서는 해당 도메인의 콘텐츠가 한가지 주제에 특화되어 있을 수록 더 전문적이라고 판단한다.

⑥내부 링크와 외부 링크를 사용하자.

⑦이미지를 최적화하여야 한다. 중복 이미지 사용은 피하자.

⑧모바일 기기에서의 사용성을 위한 모바일 최적화가 필요하다. 속도가 느려지면 안된다.

 

7. 왜 구글 최적화 블로그를 해야할까?

 

현재 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얻는 대부분의 블로거들은 네이버에서의 검색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포털 경쟁력이 구글이 점점 강력해 진다면 네이버 블로그의 검색과 방문자는 점점 줄어들 수 밖에 없다.

 

통계에 의하면 2017년 국내 구글 검색 점유율은 2% 남짓이었는데 2018년 30%를 넘어서더니 2021년 초 어느 날 드디어 51.6%로 네이버를 넘어섰다.

 

21년 하반기에 네이버 53%대비 구글 41%로 여전히 구글이 네이버를 위협하고 있다.

우리가 네이버 말고도 구글의 정책을 배우고 구글 블로그를 해야 할 충분한 이유가 된다.

 

 

 

구글 SEO 최적화는 글쓰는 형식에 대한 것입니다.

구독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 지 글쓰기 콘텐츠의 비밀을 알고 싶다면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2023.05.21 - [블로그 노하우] - 글쓰기 비밀_자신만의 스토리를 쓰라. 자신의 스토리로 책 쓰기의 힘,블로그 하는 이유

 

글쓰기 비밀_자신만의 스토리를 쓰라. 자신의 스토리로 책 쓰기의 힘,블로그 하는 이유

블로그를 하려면 글쓰기를 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글쓰기에 자신이 없어 합니다. 그만큼 우리는 글쓰기에 익숙하지 않습니다. 매력적으로 여겨지는 글쓰기 방법은 스토리입니다. 어떤

blogstar.co.kr

 

2023.07.31 - [블로그 노하우] - 구글 검색 시스템 파헤치기 _ 블로그 상위 노출 필수 지식

 

구글 검색 시스템 파헤치기 _ 블로그 상위 노출 필수 지식

사업을 하던 개인 블로그를 하던 내 콘텐츠가 구글 검색의 가장 상단에 노출되기를 바라는 마음은 모두 같을 것이다. 잘 하려면 대상을 완전히 이해해야 한다. 블로그 최상단 노출을 위한 구글

blogsta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