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노하우

글쓰기 비밀_자신만의 스토리를 쓰라. 자신의 스토리로 책 쓰기의 힘,블로그 하는 이유

by 인포기자 2023. 5. 21.
반응형

블로그를 하려면 글쓰기를 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글쓰기에 자신이 없어 합니다. 그만큼 우리는 글쓰기에 익숙하지 않습니다.

 

매력적으로 여겨지는 글쓰기 방법은 스토리입니다. 어떤 스토리일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매력적인 글쓰기의 비밀 : 자신만의 스토리를 얘기하라

 

혹시 강연을 듣거나 글을 읽으면서 그 사람한테 확 매료되는 느낌 받으신 적 있으신가요? 아니면, 이 사람이 나와 같은 사람이구나 하면서 나도 이사람처럼 되고 싶다 생각한 적 있으신가요?

 

읽는 사람의 마음을 사로 잡는 글쓰기와 사람에게 매료되는 느낌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그런 글은 어떻게 써야 할까요?

 

1) 자신만의 매력적인 캐릭터 설정

러셀 브런슨이 쓴 <마케팅 설계자> 라는 책을 읽으면 그 안에 이런 말이 나옵니다.

 

사람들이 여러분의 브랜드에 끌리도록 하려면 자기가 속한 시장의 사람들이 매력을 느낄만한 자기만의 매력적인 캐릭터를 설계해야 합니다.

 

러셀 브런슨은 처음에 이 말을 들었을 때 아주 정확하게는 이해를 못했다고 합니다. 자신만의 매력적인 캐릭터라는 걸 이해하기 힘들었던 거죠.

 

그런데 후에 저자는 그 말을 강연 후에 청중의 반응을 통해 바로 이해를 했습니다.

아래는 저자가 얘기한 스토리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어떤 세미나에서 강연을 했는데, 이 강연 전에 이 저자는 아이와 관련한 힘든 상황을 겪었습니다.

아내가 불임이어서 아이를 갖고 싶었지만 임신이 쉽지 않았던거죠.

 

힘든 과정을 통해 불임 전문 의사를 만났고, 다행히 부부는 쌍둥이를 임신하게 됩니다.

강사의 매우 개인적인 얘기였지만 세미나에서 어쩐지 그 얘기를 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상품 판매와 관련된 얘기를 하면서 본인의 개인적인 불임과 임신에 걸친 스토리를 함께 공유했죠.

 

놀라운 일은 그 이후에 발생했는데, 청중들의 반응도 평소와 달랐고, 무엇보다 강연이 끝난 후 처음보는 많은 사람들이 상품을 사겠다고 줄을 길게 늘어섰다고 합니다.

 

이때 저자는 이 사람들이 강사와 공감한다고 느꼈고, 그에 따라 해당 상품에도 신뢰를 갖고 상품 구매에도 마음을 열었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한번은 강연을 하다가 예전에 운동 선수 였던 스토리를 얘기했는데, 그 강연이 끝난 후 물건을 사려고 줄을 섰던 사람들의 대부분이 알고 보니 그 자리에 있던 운동 선수 출신들이었다고 합니다.

 


 


 

2) 자신만의 스토리

 

매력적인 캐릭터란 결국 그 사람의 스토리와 관련이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매력적인 글쓰기는 글솜씨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글이 담고 있는 그 사람의 이야기와 진정성에 있다는 말입니다.

진심이 담긴 글이 사람들을 움직입니다.

 

그냥 한 사업가, 직장인으로서 물건을 파는 누군가가 아니라, 나와 비슷한 일을 했고, 나와 비슷한 경험과 아픔이 있었던 사람, 그런데 지금은 그런 아픔과 어려움을 이겨낸 사람, 또는 내가 되고 싶은 어떤 모습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어서 내가 공감할 수 있거나 또는 존경 또는 선망하는 사람일때 사람들은 매력적으로 느끼고 마음을 열게 됩니다.

 

글쓰기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3) 내가 쓰고 싶은 글이 아니라 남들이 궁금해할 이야기

 

내가 쓰고 싶은 글이 아니라 읽는 사람이 듣고 싶은 얘기, 궁금해 하는 얘기를 잘 알려주어야 블로그의 글을 끝까지 읽게 됩니다.

 

사실 글은 다 읽기 전까지는 얼마나 잘 쓰여진 글인지 알 수 없습니다. 끝까지 읽지 않으면 모릅니다.

 

하지만, 첫 도입부에서 어떻게 읽는 사람과 나의 상황을 동일시 하고,독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말을 던지는지에 따라 독자들이 글을 계속 읽을 것인가 말것인가, 글에 마음을 열 것인가, 아니면 그냥 글로써 볼것인가를 결정하게 됩니다.

 

즉, 가장 중요한 것은 글 쓰는 도입부에 글을 읽는 독자가 공감할 내용이 있는지 입니다.

 


 


 

4) 나와 같은 상황에 있는 사람들을 타겟팅해서 쓰는 글의 힘

 

최근 블로그 수익화나 여러 1인 기업 관련 사업을 하시는 많은 분들은 이미 이런 노하우를 잘 알고 계신거 같습니다.

 

모두 한결같이 이렇게 시작합니다.

 

본인은 월급 000받고 일했다, 아니면 알바를 하던 사람이다, 아니면 백수였다..

그런데 이 사업을 하면서 이렇게 성장했다. 그러니 여러분도 할 수 있다. 내가 도와주겠다. 같이 해보자.

 

이런 스토리로 시작하시거든요. 어디서 많이 들으신 얘기들이죠?

이 분들은 자신이 타겟으로 하는 핵심 독자층을 정해 놓고 그분들이 공감할 만한 내용으로 글을 시작합니다.

 

그렇게 공감을 얻는 글을 쓸 수 있고, 공감을 얻을 수 있는 강연을 할 수 있으니 사람들이 그 분들들의 글과 말에 반응하는 거고, 그래서 그분들이 그렇게 수익을 늘릴 수 있었을 거라는 얘기입니다.

 

어떤 얘기가 그들의 공감을 얻을 수 있을까?

역경을 헤치고 성장한 사람에게는 스토리가 있고, 어려움을 이겨낸 스토리는 항상 사람들에게 공감과 감동을 줍니다.

 

우리 모두에게는 각자 가지고 있는 다양한 스토리가 있습니다.

나의 얘기, 나의 스토리와 함께 글을 쓰면 그 글에는 진심이 담기고 우리의 글은 더 매력적이 됩니다.

 

 


 


 

2. 당신의 이야기로 글을 쓰는 것의 힘 feat. 책< 하루 1시간 글쓰기의 힘> 

 

블로그를 시작할 때, 글을 쓰지 못해 시작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블로그를 시작한 사람들은 모두 말합니다.

 

일단 시작하고 글을 쓰다보면 점점 더 나아진다고요.

 

하루 1시간 책쓰기의 힘을 쓴 작가 이혁백님은 작가가 되려고 한게 아니고, 매일 글을 쓰다보니 작가가 되었다고 말합니다.

그는 책에서 이런 말을 했습니다.

 

글솜씨가 좋아서 책을 쓰는 것이 아니라, 책 쓰기를 통해서 글솜씨를 키우고 또 필력이 향상되는 것이다.
배가 도착하기를 기다릴 필요가 없다. 책쓰기를 통해 먼저 배에 올라타면 된다.

 

블로그도 글쓰기 중의 하나입니다.

매일 글을 쓰다보면 나도 모르게 글 솜씨가 늘어납니다. 더불어 나의 기록이 쌓여 나의 히스토리가 됩니다.

누군가는 그 글을 모아 종이책을 출판하기도 합니다.

미국 자수성가 부자이자 작가인 윌리엄 클레멘트스톤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사람들 간의 차이는 미미하다. 그러나 그 미미한 차이가 큰 차이를 만들어 낸다.
미미한 차이는 태도고, 큰 차이는 그 태도가 긍정적이냐 부정적이냐 하는 것이다.

 

 

세상 모든 일은 될 수 있다고 믿고 실행하는 사람이 있고, 안될 거라고 생각하고 시작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결국 믿음을 갖고 실행하는 사람이 무언가를 얻습니다.

 

 

책의 힘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제일 큰 힘은 바로 살아온 인생을 더욱 빛나게 해준다는 점입니다.

 


 


 

당신의 인생을 절대로 얕보지 마세요.

당신의 인생이 활자로 펼쳐져 책 한권에 실리는 순간, 평범하게만 느껴졌던 인생이 높은 가치를 지니게 됩니다.

 

성공한 사람들처럼 성공하고 싶은가요? 그렇다면 지금 당장 책부터 쓰세요.

 

당신의 이름으로 된 책이 한 권, 두 권 쌓일 때마다 역량은 커져 갈 것이고, 어느새 사람들은 당신을 ‘성공한 사람’이라고 부를 것입니다.

 

 

앤드류 카네기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때를 놓치지 마라. 사람은 이것을 그리 대단치 않게 여기기 때문에
기회가 와도 그것을 잡을 줄 모르고 불평만 한다.
기회는 누구에게나 온다.

 

 

자신의 경험을 책에 담는 순간, 그것은 더 많은 재산이 되어 자신에게 돌아옵니다.

당신의 인생을 믿어야 합니다 경험의 가치를 깨달아야 합니다.

 

글을 쓴다는 것은, 책을 집필한다는 것은 자신의 경험에 대한 성과와 수십 혹은 수백 권의 참고문헌이 담기는 것입니다.

 

세상은 당신의 말이 아닌 책에 쓰인 당신의 스토리를 통해 당신을 알아줍니다.

얼마나 읽었느냐보다 무엇을 썼느냐에 따라 세상은 당신을 평가합니다.

 

당신의 이름으로 출판한 책을 통해 당신의 지식과 정보, 경험을 고스란히 담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무리 독서를 많이 해도 아웃풋이 없으면 결과가 없습니다.

 

읽은 것들은 내 안에 쌓여 체화되고 나를 키우지만, 세상이 나를 알아주게 하려면 아웃풋을 해야 합니다.

 

내 이름으로 된 책 한권의 힘은 가히 상상을 초월합니다.

책을 출간하면 그 힘을 느끼게 됩니다.

 

현재의 삶을 평생 그대로 이어 가고 싶은 것이 아니라면 제대로 된 변화를 꾀해야 합니다.

돈이 저절로 따라오는 공부란 과연 무엇일까요?

 

당신이 이제껏 쌓아 온 지식과 경험을 돈으로 바꾸면 되는 기술, 그것은 바로 책쓰기입니다.

 

여러분이 구글링을 하며 정보를 찾는 것보다, 그 정보를 블로그에 적으면 돈이 되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오늘 이 블로그 한 조각이 모여 당신의 인생이 바뀔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1일 1 포스팅 함께 힘냈으면 좋겠습니다

 

 

매력적인 글쓰기를 더욱 빛내줄 검색 최적화를 위한 글쓰기 방법을 알고 싶다면 아래 참조하세요

 

2023.05.21 - [블로그 노하우] - 구글 SEO가 필요한 이유와 SEO 최적화 8가지 글쓰기 노하우

 

구글 SEO가 필요한 이유와 SEO 최적화 8가지 글쓰기 노하우

구글 SEO는 뭐지? SEO는 디지털 마케팅을 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개념이다. SEO 모른다면 디지털 마케팅 안다고 하지 말자! 최근 블로그 마케팅을 통해 광고 수익을 추구하는 1인 기업

blogsta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