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노하우

워드프레스 블로그 시작하기. 수익형 블로그 하고 싶다면 워드프레스!

by 인포기자 2023. 11. 18.
반응형

워드프레스 얘기 많이 들어보셨죠? 요즘 블로그를 워드프레스로 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시작해야 하는 이유

워드프레스에 대해 제대로 파헤쳐봅시다!

1. 워드프세스 무엇인가

워드프레스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콘텐츠 관리 시스템입니다.  CMS(Contents Management System)이라고 하죠. 워드프레스는 무료 소프트웨어입니다. 다운로드, 설치, 사용 및 수정이 모두 무료로 가능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이유는 단순히 인기가 많기 때문이 아닙니다. 그만큼 사용자가 글을 쓰기 편리하고, 확장성이 좋고, 유연하기 때문인데요. 다양한 유형의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유형의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원하더라도 워드프레스로 대응이 가능합니다.

2020년 5월 현재 전세계 모든 웹 사이트의 37.5%는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고 있고 지속 확대 되고 있습니다. 쇼피파이, 줌라, 두루팔 등이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전세계 콘텐츠관리시스템 점유율

 

2. 워드프레스 특장점

1) 사용자 친화적 (User Friendly)

초보자도 쉽게 다룰 수 있을만큼 직관적입니다. 설치 과정과 설정과정도 간단합니다. 다만 영어로 되어있다보니 어려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드로그앤 드롭 편집기 등의 도구를 활용해서 콘텐츠 작성이나 관리가 매우 용이합니다.

다만 처음에 사용법을 배우기는 해야 합니다.

2) 뛰어난 확장성과 유연성

굉장히 많은 종류의 플러그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형태를 선택해서 꾸밀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추천하는 가장 보편적인 형태를 선택하되, 익숙해지면 블로그의 기능이나 디자인을 본인이 생각하는 형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확장성이 좋기 때문에 초기에는 간단한 블로그로 만들더라도 블로그를 웹사이트, 홈페이지로 확장해 가는 것도 가능하고, 다양한 기능을 추후에 추가로 적용하는 것도 간단합니다.

다만 사용법을 익히는 건 당연히 모든 소프트웨어 활용의 기본이겠죠.

워드프레스 장점

3) 강력한 구글 SEO  기능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가 어쩌면 구글 SEO에 최적화된 기능때문일 겁니다. 워드프레스에는 수많은 유료, 무료 플러그인이 있는데, Rank Math 같은 무료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구글 SEO에 최적화 하기 위한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제목이나 소제목, 내용에 키워드가 제대로 들어갔는지, 내부 링크나 외부 링크가 들어가 있는 지 등을 점검해 주죠.

놓치기 쉬운 SEO 요건들을 점검해 주니 당연히 구글 검색에 최적화된 글쓰기가 더욱 쉽습니다. 구글 검색에 용이하게 되면 트래픽을 늘리는 시간도 짧아지고, 더 많은 수익이나 방문자를 만들어내기 쉽습니다.

4) 빠른 업데이트와 지원

정기적인 업데이터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유료, 무료 플러그인들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됩니다.

 

 

3. 블로그를 워드프레스로 하면 좋은 이유

최근 구글 애드센스를 활용해서 블로그 수익을 올리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내가 가진 콘텐츠를 작성하면서 스스로 뿌듯한 것도 좋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이를 통해 비지니스 또는 퍼스널 브랜딩, 수익 창출 등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면 더욱 좋을것입니다. 워드프레스는 독립적인 도메인으로 시작해서 네이버나 다음에 종속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운영할 수록 더욱 좋습니다.

대부분 블로그를 네이버나 티스토리로 합니다. 무료이기 때문이기도 하고, 일단 포털에서 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노출이 쉽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쉽게 초기 방문자를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추후 비지니스로 확장하거나 아니면 구글 애드센스 등 수익을 올리려면 한계가 있습니다. 네이버는 기본적으로 구글 애드센스 지원이 불가하고, 자체 애드포스트는 수익이 크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는 국내 뿐 아니라 글로벌로 사용자들에게 노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특히 추후에 가진 콘텐츠를 글로벌로 확장하는 것까지 생각하면 훨씬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광고 수익의 범위도 더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워드프레스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 비교

구분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웹호스팅 웹호스팅 가입 필요 불필요
(티스토리에서 제공)
비용 유료
(도메인 주소 구매 및
웹호스팅 가입 필요)
무료
시작 용이성 워드프레스 설치 필요
(최근에는 워드프레스가 사전 설치되는 웹호스팅이 많음)
티스토리 가입 후 시작
단, 약간 셋팅은 필요함.
확장성 확장성 우수
(다양한 플러그인 사용 가능)
기능 확장성에 한계가 있음
수익화(구글 애드센스) 가능 가능
도메인 가능 2차 도메인(개인 도메인) 연결 가능
백업 여러 가지 방법으로 백업 가능 백업 가능
보안 문제 웹호스팅에서 어느 정도 보안을 제공하지만,  정기적으로 백업하는 것이 안전함.
서버 세팅이나 보안 플러그인으로 보안 강화 가능
티스토리측에서 보안을 담당하므로
염려할 필요 없음
구축 가능한 사이트 블로그(수익화 블로그 포함),
기업 사이트, 교육용 사이트(인강 사이트),
쇼핑몰 등 거의 모든 사이트 제작 가능
블로그 (수익화 블로그 포함)
특징 구글 노출이 잘 됨 다음 노출이 잘됨
네이버 노출은 잘 안 될 수 있음 한번 저품질에 걸리면 방문자 수 급감
다양한 테마를 사용하여 레이아웃 변경 가능
(다수의 무료/유료 테마 사용 가능)
네이버 노출은 잘 안됨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기능 확장이 쉬움
(많은 무료 및 유료 플러그인이 있음)
구글 노출도 나쁘지 않지만
워드프레스보다는 SEO 측면에서 약함
CSS/PHP/Javascript 등 커스터마이징이 용이함 (워드프레스에서 제공하는 훅 사용 가능) 스킨을 사용하여 레이아웃 변경 가능함
(스킨 수는 제한적임)
차일드 테마 사용으로 테마가 업데이트되어도 수정 사항 유지 스킨 파일 편집이 가능함
 HTML/CSS/Javascript
  스킨이 업데이트되면 수정 사항이 사라짐 (중요)

 

5.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만드는 방법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만들기 그럼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시죠?

유튜브에서 가장 설명이 잘 되어 있는 영상을 가져 왔습니다. 일단 동영상 한번 보시고 시작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