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수가 점점 줄어들수록 자녀교육에 대한 관심은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교육부가 발표한 학업 성취도 관련 정보 공유합니다.
1. 학업성취도의 개요
학업 성취도는 국가 수준의 학업성취 수준을 파악하고 추이를 분석하여 학교 교육의 성과를 점검하고 교육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평가한다.
21년에 전국에 있는 448개 학교의 중3과 고2 학생들을 대상으로 국어,영어,수학 시럼을 치뤄 평가한 결과다.
목적 | 국가 수준의 학업성취 수준 파악 및 추이 분석을 통한 학교 교육의 성과 점검 및 교육정책 수립의 기초자료 확보 |
시행일 | 2021. 9. 14.(화) |
평가 대상 | 전체 학생(중3·고2 학생 총 780,203명)의 약 3%, 22,297명(448개교) ※ (표집대상교) 중학교, 일반고(직업반 제외), 특목고(산업수요맞춤형고(마이스터고) 제외), 자율고 및 특성화고(대안계열) |
영역 | 교과 국·수·영(중학교 사·과, 1.5% 표집), 설문 학교생활 행복도, 정의적 특성, 원격수업 등 |
성취수준 | 4수준(우수학력), 3수준(보통학력), 2수준(기초학력), 1수준(기초학력 미달) |
평가 범위는 국어,영어,수학으로 중3은 중 1~2학년 전 과정과 3학년 1학기 과정을 포함하여 평가하였으며, 고2는 범 교과 기준으로 평가하였다.
2. 학업 성취도 평가 결과
「202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결과, 중학교 3학년은 큰 증감이 없으나 고등학교 2학년의 경우 교과별 편차가 컸다.
1) 3수준 이상 비율
중학교 3학년의 국어(74.4%)와 수학(55.6%)은 3수준 이상의 비율이 20년 대비 감소하였다. 영어는 64.3%로 20년대비 약간 상승한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고등학교의 경우, 국어와 영어에서 큰 폭의 하락이 나타났다.
국어의 3수준(보통학력) 이상 비율은 64.3%로 전년 대비 5.5%p 감소하였고, 영어는 74.5%로 전년대비 2.2%p 감소했다.
다만 수학의 경우 3수준 이상 비율이 63.1%로 전년대비 2.3%p 상승했다.
2) 기초학력 미달 (1수준) 비율
기초 학력이 미달되는 비율도 전년대비 큰 폭의 차이는 없으나, 중 3 수학, 영어의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줄어든 것을 볼 수 있따. 오히려 고등학교 2학년은 기초수준 미달 비율이 전년비 더 증가했다.
3) 남여 학업 성취도 비교
성별로는 중·고등학교 모두 여학생의 학업성취도가 남학생에 비해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여성들의 학업 성취도가 월등히 높은 과목은 국어와 영어로 중3과 고2 모두에서 남학생 대비 여학생의 3수준 이상 비율이 10%p~20%p이상 더 큰것을 볼 수 있다.
또한 기초학력 미달 비율에서도 여학생의 비율이 남학생 대비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4) 대도시 여부에 따른 학업 성취도 비교
지역별로도 학업 성취도는 차이가 났는데, 다만 그 격차는 남학생과 여학생만큼 크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가장 학업성취도의 격차가 큰 과목은 수학으로 중 3 기준 3수준 이상의 대도시 비율이 68.5%였는데,
읍면지역은 55.4%로 12.9%p 대도시가 더 높은 비율을 보였고,
영어의 경우 중 3기준 3수준 이상 대도시 비율이 78.0%였는데, 읍면지역은 69.6%로 8.4%p의 격차가 있었다.
3. 교과에 대한 심리적 가치와 성취 수준
교과목에 대해 학생들이 갖는 심리적 특성이 학업 성취도에 따라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도 함께 조사했다. 중고등학교 학생들 모두 국어, 영어에서는 자신감과 흥미보다는 가치와 학습 의욕이 더 높았고, 성취 수준에 따라 과목에 대한 가치 특성이 차이가 큰 것을 알 수 있다.
각 과목에 대한 자신감은 중3에 비해 고2가 더 낮은 것을 볼 수 있다. 고 2는 국어, 수학, 영어 모든 과목에 대해 3수준 이상의 학생들도 자신감이 높다고 응답한 비율이 30% 대로 낮은 수준 이었다. 특히 가장 자신감이 낮은 수학의 경우, 학업 성취가 낮은 1수준의 학생들은 자신감이 낮다고 응답한 비율이 60.7%나 된다.
낮은 학업 성취도는 각 교과목에 대한 흥미를 떨어뜨리고, 학습 의욕도 올리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학교생활 행복도
학업 성취도 평가와 병행해서 조사한 학교생활 행복도 조사 결과는 행복도가 높다고 응답한 비율이 전년비 약간씩 낮아졌고 이는 중학교, 고등학교 공통으로 나타난 현상이다.
행복도가 높다고 응답한 학생의 비율은 중학교, 고등학교 모두 2013년 이후 지속 상승하는 경향을 보였다가 감소하는 트렌드를 보이고 있다.
중학교 3학년생의 경우 2017년 65.5%로 가장 높은 행복도를 보였고, 그 이후 지속 하락하여 2021년 57.2%가 행복도를 높음으로 응답했다.
고등학교 2학년생의 경우, 2019년 64.7%의 학생이 행복도가 높다고 응답했으나, 2020년 하락하여, 2021년은 60.5%의 행복도 높음 응답율을 보이고 있다.
학업 성취도 관련 교육부 발표 자료를 보고 싶다면 하단 링크 참조하세요
각 지역별 중학교 학업 성취도 보기
2023.08.01 - [교육 관련 정보] - 서울시 강남구 중학교 학업성취도 (2023년 4월 발표, 최신 업데이트)
2023.08.06 - [교육 관련 정보] - 양천구 중학교 학업성취도 최신 업데이트 (23년 4월 발표)
'교육 관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남구 대청중 학업성취도 국어,영어,수학,과학 (2022년 기준) (0) | 2023.09.03 |
---|---|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방법, 평가 결과 파헤치기 (0) | 2023.09.03 |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절차,학교선정방법, 평가결과 파헤치기 (0) | 2023.09.03 |
양천구 중학교 학업성취도 최신 업데이트 (23년 4월 발표) (0) | 2023.08.06 |
서울시 강남구 중학교 학업성취도 (2023년 4월 발표, 최신 업데이트) (1) | 2023.08.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