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SEO에 최적화된 글쓰기는 블로그 쓸 때 반드시 알아야 한다.
특히 수익화를 원한다면 구글에 상위 노출이 되어야 하므로 반드시 아래 방법을 사용하도록 하자
구글 SEO 원칙 1) 키워드 조사
블로그를 시작하기 전에 사람들이 당신이 쓰고자 하는 주제에 대해 어떤 키워드를 사용하는지 조사하자.
구글 키워드 플래너나 블랙키위 등의 툴을 사용하면, 검색량은 많고 글 발행 경쟁은 적은 키워드들을 확인할 수 있다.
왜 키워드 조사가 중요할까?
키워드 조사는 내가 쓰고 싶은 글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궁금해하고 알고 싶어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확인하는 작업이다. 블로그는 다른 사람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작업이니,사람들이 많이 궁금해 하는 것을 알고싶은 것에 대해 집중적으로 얘기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니까 나만 관심있어 하는 것을 블로그에 적는 것은 나의 만족을 위한 블로그지, 다른 사람이 방문하게 하고 싶은 블로그는 아니라는 것이다.
수익화는 절대 불가하다
키워드를 조사하는 또 하나의 이유는 내 글이 상위에 노출될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2013년에 조사한 CHitika의 자료에 의하면,
구글 검색 노출 상위 1위가 해당 검색에서 발생한 클릭의 32.5%를, 2위가 17.6%를 가져간다.
3위 11.4%, 4위 8%로 상위에 있을 수록 당연히 클릭이 많아진다고 한다.
더 나아가서 검색 첫 페이지의 클릭율이 91.5%, 2페이지로 넘어가면 4.8%페이지로
첫페이지 내에 나의 포스트가 노출이 되지 않으면 거의 클릭을 받을 가능성이 없다.
구글 SEO 원칙 2) 제목에서 키워드를 사용하자
당신의 블로그 제목은 당신이 키워드 조사에서 확인한 핵심 키워드를 반드시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제목에 키워드를 쓰는 것은 구글이 당신의 블로그가 무엇에 대해 쓴 것인지를 이해하기 쉽게 도와준다.
또한 정보를 검색하는 사용자들도 당신의 제목을 보고 블로그를 방문하게 된다.
만약 당신이 구글 검색 결과에서 1위로 노출되지 않았더라도,
당신의 제목이 검색한 사람들의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고 좋은 정보를 담고 있을거라고 예상되면,
사람들은 하위에 있더라도 당신의 글을 클릭할 것이다.
구글 SEO 원칙 3) 소제목을 사용하자
블로그 글쓰기를 할 때, 헤드라인 2, 또는 헤드라인 3 정도의 글자체로 소제목으로 구분하여 쓰자.
구글SEO 는 구글이 주제를 제대로 검색하고 당신의 글을 잘 이해하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처음부터 끝까지 소제목 없이 글을 쓰면 각 단락에 어떤 내용들이 나오게 될지를 구글이 이해하기 쉽지 않다.
또한 각 소제목은 당신의 핵심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어야만 한다.
소제목은 당신이 주제에 대해 얘기하는 글의 구조를 구글이 이해하기 쉽게 해준다.
또한 독자들도 당신이 글을 소제목으로 구분해 놓으면 글을 이해하는 데 훨씬 도움이 된다.
방문자가 지속적으로 당신의 글을 읽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구글 SEO 원칙 4) 내부 링크와 외부 링크를 사용하라
당신이 쓰고 있는 글과 관련된 블로그 내의 글들 또는 외부 글들을 링크로 연결하라.
내부 링크는 구글이 당신의 블로그의 구조를 더 잟 이해하게 도와줄 것이고,
또한 당신의 블로그의 전문성에 대해서도 알게 해줄 것이다.
외부 링크는 당신이 주제와 관련해서 더 많은 조사를 했다는 것을 증명하는 수단이며,
또한 독자들이 더 자세한 관련 정보를 얻게 도와줄 것이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당신이 연결하는 외부 링크는 전문적이고 신뢰있는 웹사이트 일수록 좋다.
신뢰할 수 없는 웹사이트나 저품질의 블로그 글을 링크하는 것은 오히려 당신의 글의 신뢰성을 떨어뜨릴 수 있다.
구글에서 구글SEO글쓰기로 검색해 보았다.
'구글SEO 글쓰기'로 검색했을때 검색 결과, 가장 상단에 노출된 것은 애센트코리아의 홈페이지다.
위에서 적은 제목과 글 내용 등을 보면 왜 구글이 해당 글을 맨 상단에 노출시켰는지 이해할 수 있다.
나는 지금 위의 애센트코리아의 글에 아웃링크로 해당 홈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아웃링크를
연결했다. 이런 아웃링크는 정보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더 좋은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는 활동이다
이렇게 아래 바로 홈페이지 링크를 넣는 방법도 있다. 하지만 SEO에서는 보통 위와 같은 방식으로 아웃링크를 건다. 홈페이지에서의 복잡함을 없애야 하기 때문이다.(아래처럼 링크하면 광고성처럼 보이기도 하고, 사람들이 다른 페이지로 넘어갈 가능성도 커진다)
https://www.ascentkorea.com/google-seo-find-intent/
구글 SEO 글쓰기 | 구글을 활용해 검색 의도 파악하기 - 어센트 코리아
구글이 좋아하는 글을 쓰기 위해 콘텐츠 seo가 무엇인지, 검색 의도를 담은 콘텐츠를 작성하기 위해 검색 의도가 무엇이고, 어떻게 검색 의도를 파악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www.ascentkorea.com
구글 SEO 원칙 5) 이미지를 최적화하라.
글과 관련된 적절한 이미지들을 사용하면 구글 SEO에 좋은 영향을 준다.
이미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중복 이미지를 피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남들이 이미 사용한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인터넷에 떠도는 이미지나 스톡 이미지는 좋지 않다.
구글은 기존에 없던 새로운 이미지를 더욱 좋아한다.
다른 사람들이 사용했을 가능성이 높은 중복 이미지는 구글 SEO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가장 좋은 이미지는 본인이 직접 찍었거나 직접 제작한 고유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이다.
블로그의 주제에 맞게 직접 찍은 사진을 올리는 것은 쉽지 않다.
따라서 요즘 많아진 망고보드나 미리 캔버스 같은 이미지 제작툴을 사용해서 원한는 이미지를 만들어서 사용하자.
또 하나 주의할 것은 이미지의 화일명이다.
무엇인지 알수 없는 문자와 숫자의 조합 이름 말고, 구글 검색엔진이 해당 이미지가 어떤 것에 대한 것인지 이해하고 제대로 판단할 수 있도록 이미지와 관련된 키워드를 넣어 저장하는 것이 좋다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블로그를 쓸 때 키워드를 찾아서 제목과 본문을 해당 키워드 중심으로 작성하는 것과
정보를 제공하면서 다양한 내부와 외부 링크를 달아주는 것,
그리고 이미지를 최적화해서 이미지도 검색이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다.
위의 다섯가지는 아주 기본적인 구글 SEO의 핵심 요소다.
이것만 잘 지켜도 구글 상위 노출에 큰 도움이 된다.
블로그 글을 쓸때마다 한번씩 점검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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