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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SEO

구글 애널리틱스에 추가 블로그 등록하기

by Blogstar 2023. 3.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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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화 블로그는 최근 구글 애널리틱스에 연결해서 방문자 수 뿐 아니라 방문자들의 체류시간과 행동 로그를 취합하고 있었어요.

 

블로그가 좋은 품질로 관리되고 있는건지 궁금하다면 애널리틱스를 꼭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구글 SEO에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방문자들이 이탈하지 않고 블로그에 머무는 것이니까요. 

 

 

 

 

그런데 하나 이 블로그 스타도 구글 애널리틱스에 등록하려니, 하나 추가를 어떻게 하는건지 궁금해 졌습니다.

저와 같은 분들을 위해 추가 계정을 구글 애널리틱스에 연결하는 방법을 알려 드릴께요.

 

 

1. 구글 애널리틱스에 추가 계정 등록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 홈페이지 들어가셔서 왼쪽의 메뉴에 보시면 맨 아래에 설정 아이콘이 있는데 그쪽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관리라고 뜹니다. (아래 그림의 맨 아래 파란색 아이콘 보이시죠?)

 

구글 애널리틱스 홈페이지 메뉴판

 

 

관리 메뉴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계정 생성 메뉴와 속성 만들기 메뉴가 있습니다.

 

이 중에 신규 블로그를 추가하는 것이라면 계정 만들기를 누르세요

 

 

여기서 계정과 속성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계정(ACCOUNT) 이란 현재 가입된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을 말합니다.

속성(PROPERTY)은 계정에 소속된 실제 추적 코드입니다.

 

계정도 여러개를 운영할 수 있고, 속성도 여러개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과 속성 차이

 

쉽게 말하면 계정은 하나의 웹사이트에 대해 생성하는 것이고, 속성은 하나의 사이트에 대응하여 여러가지 기준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식입니다. 

 

하나의 계정에는 최대 50개의 속성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50개씩이나 되는 이유는 하나의 계정에 대해서도 다양한 방식으로 사이트를 분석하게 해주고자 하는 것입니다. 웹으로 들어온 사람, 안드로이드 앱으로 들어온 사람, iOS로 들어온 사람을 다 구분할 수 있는거지요. 

 

추가되는 블로그 계정은 다른 웹사이트니까 계정을 새로 등록하시면 됩니다.

속성을 새로 등록해도 데이터를 트래킹할 수 있지만, 그럼 데이터를 제대로 볼 수 없습니다.

 

 

 

 

그래서 계정 등록을 누르고 신규 계정을 만들어줍니다.

아래처럼 계정 이름에 새로 등록할 블로그 이름을 넣어줍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신규 등록

 

아래 모든 항목에 체크박스를 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속성 설정에서 속성 이름을 만들고 대한민국으로 설정합니다.

 

계정 속성 등록

 

맞춤 환경은 비지니스 상황에 맞게 설정하시면 되요. 작음으로..

 

약관 동의도 누르시고

 

 

동의를 끝내고 나면 이렇게 수집을 시작하는 메뉴가 나옵니다.

우리는 앱을 가지고 있지는 않으니까 웹을 선택하세요.

 

먼저 웹을 수집한다고 하면 웹을 누르고 들어가세요

 

아래처럼 웹사이트 URL을 등록하게 나옵니다. 스트림 이름도 적어주시구요

 

 

스트림을 만들면, 이렇게 추적 코드가 나옵니다.

이 코드를 복사해서 내 블로그의 HTML의 Head 아래에 붙여줄겁니다. 그래야 내 페이지를 찾을 수 있겠죠?

코드 영역을 선택해서 복사하세요

 

위에서 카피한 태그를 티스토리의 스킨 편집 메뉴로 가서 HTML 소스 변경에 가서 붙여주시면 되요.

소스 변경에 가셔서 <Head> 아래에 빈 줄을 여러줄 만든 후에 붙여넣기 하세요

 

그리고 앞뒤로 소스코드 구분할 수 있게 < > 안에다가 글씨로 써주세요..구글 애널리틱스 웹코드다 이렇게

아래 보이시죠?? 시작 부분에도 끝 부분에도 넣어주세요

 

 

그리고 구글 애널리틱스에 나오시면 완료된 스트림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적용 완료 누르면 다 끝납니다.

 

 

 

 

이렇게 스트림 완료 된것을 보실 수 있구요

 

 

구글 메뉴에 가시면 추가된 블로그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등록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데이터들을 보실 수 있어요.

 

2.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확인 가능한 데이터

 

1) 사용자수와 신규 사용자수

 

저는 아직 블로그 시작한 지 얼마 안되서 사용자수와 참여시간이 길지는 않은데요.

이렇게 전체 사용자와 해당 기간 새로 들어온 사용자수가 나옵니다.

일자별 트랜드를 알 수 있으니 당연히 좋구요.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자수 그래프

2) 사용자들의 체류시간 

 

사용자들이 얼마나 블로그에 머물고 가는 지 참여시간도 알수 있어요.

최근에 글을 안썼더니 방문자수도 줄고 있고, 참여시간도 줄어들고 있네요 ㅠㅠ

확실히 1일 1포스팅이 중요합니다.

 

3) 사용자들의 유입 채널

 

사용자들이 어디에서 들어왔는지, 검색인지 다른 SNS 채널인지 등을 확인할 수 있어요

 

 

이외에도 속성 이벤트를 추가하면 다양한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아직 구글애널리틱스는 설정 안하셨다면 꼭 하셔서 블로그 독자들의 데이터를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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