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04 - [블로그 수익화] - 블로그 애드센스 광고가 노출이 안되는 경우
구글에서 노출되는 광고의 클릭율은 얼마나 될까요? 생각해 보신 적 있나요?
왜 궁금해야 하죠? 왜냐하면 광고 클릭을 많이 해야 애드센스 수익이 많아지니까요.
블로그 CTR, 즉 클릭 많이 하게 하는 법에 대해 얘기해 보려고 합니다.
블로그 수익을 최대로 늘리시려면 반드시 반드시 숙지하셔야 합니다.
1. 광고클릭율 (CTR)이 무엇인가요?
CTR은 Click Through Rate라고 노출된 광고를 보고 클릭하는 비율입니다.
이전 포스트에서 광고 노출 최적화에 대해 얘기했죠?
노출이 된 광고를 보고 실제 방문객들이 얼마나 많이 클릭을 했는지로 구글은 블로그 주인에게 돈을 줍니다.
그러니 이 CTR은 블로그의 광고 수익화에 영향을 많이 줍니다.
블로그에서는 < 검색 노출 → 클릭 → 블로그 방문 → 글 조회/스크롤 → 광고 노출 → 노출된 광고 클릭 >의 모든 단계를 성공적으로 통과해야 드디어 수익이 나옵니다.
즉, 우리는 대부분 검색 노출 최적화를 얘기하지만, 사실 구글 상위 노출이 되는것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블로그에서 글을 읽지 않거나,
글은 읽었는데 광고가 노출이 안되어서 못봤거나,
광고 노출은 되었는데 고객이 클릭을 안하면 수익이 안나옵니다.
그래서 저 모든 단계를 통과하더라도 결국 클릭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 (참 긴 단계입니다)
2. 100만원 수익을 위해 필요한 클릭수와 방문자수 계산하기
마케터가 아니시라면 구글의 광고 클릭율이 궁금하시지는 않을겁니다.
그런데 클릭율은 궁금하지 않지만, 도대체 얼마나 많은 방문자가 있어야 수익이 나오는거야?? 이건 궁금하시죠?
'블로그로/ 구글 애드센스로 월 100만원 벌기' 이런 문구가 많은데, 대체 100만원은 얼마나 많은 방문자수를 필요로 하지? 생각해 보신적 있나요?
구글 검색 광고의 평균 클릭율(CTR)이 약 3%라는 조사가 있는데, 그 얘기는 노출이 100번 되면 그 중에 3번정도 클릭한다는 얘기입니다.
광고 클릭 1번 이루어졌을 때 광고 수익이 100원이라고 가정하고, 3%의 클릭율이라면 얼만큼의 노출이 이루어져야 100만원의 수익이 될까요?
100만원(수익) / 100원(클릭당 광고수익) = 10,000번의 클릭이 필요합니다.
10,000번의 클릭 = ( 노출 수 ) x CTR(클릭율 3% 가정) → (노출수) = 10,000 / 3% = 33만 3,333번의 노출이 필요합니다.
클릭율 3%의 경우에는 33만 3천번의 노출이지만, 만약 클릭율이 1%라면 100만번의 노출이 필요하죠.
한번 방문해서 1개의 글을 읽고, 2개의 광고 노출이 이루어 진다면,
3% 일때 33만 3천번의 노출은 16만 6천번의 방문수가 필요 -> 이걸 30일로 나누면 일 5,533명의 방문자
1%일때 100만번의 노출은 50만번의 방문수가 필요 -> 이걸 30일로 나누면 일 16,667명의 방문자 필요.
이건 광고단가가 100원이라고 위에서 가정한거고, 광고비가 500원이라면 필요한 일 방문자수는
각 계산된 값을 5로 나누면 됩니다. 그렇게 해도 3% 클릭율일때 1,100명은 최소 되어야 하네요.
클릭율 1%라면 건당 500원이어도 대충 일 3,333명이 필요해요.
즉 방문자수와 광고 노출수를 늘리거나,
광고 클릭율을 올리거나,
건당 광고비를 올려야 합니다 → 뭐가 가장 쉬울까요??
3. 실제 CTR은 어느정도일까???
제가 요 며칠 클릭이 발생하고 있다보니, 평균치는 아닐거라고 생각되지만 저는 약 1%인 것 같습니다.
실제 구글의 평균 검색 광고 클릭율은 3.17%라고 합니다.
제 사이트 클릭율이 아직 1%밖에 안되는건 아직은 광고 배치 최적화나 주제 최적화가 덜 이루어진 탓이겠죠.
아직 더 열심히 광고 배치와 형식을 고민해야 겠습니다.
물론 해당 블로그의 방문자수도 아직 미미해요. 그래서 광고 수익도 아주 아주 많이 미미하죠.
1%를 유지하면, 필요한 방문자수가 3%일때보다 3배나 더 필요한 거니까,
이왕이면 노출된 광고 클릭율을 높이는 것이 블로그 수익을 올리는 지름길입니다.
그래서 CTR와 관련된 다양한 통계자료를 모아봤습니다.
그리고, 이때 어떤 패턴이 있는지를 아시게 되면,
광고 노출이나 클릭을 높이는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3. 블로그 수익화에 필요한 구글 검색/클릭 통계치
하이비저빌리티(Highvisibility)는 구글 검색 및 SEO 관련 자료들을 종합해서 다음과 같은 평균 수치를 발표했습니다.( Hubspot, Moz, Wordstream, Brightedge, Statista, Search Engine Journal, SEMRush, ThinkwithGoogle, Google APIs, Voicebot.ai, SEOClarity, Backlinko 등의 자료를 종합적으로 모은 것)
1. 웹사이트 트래픽의 53%가 자연 검색에서 발생한다.
2. 검색 이용자의 99% 이상이 검색결과 첫 번째 페이지에 있는 글을 클릭한다.
3. 검색 통한 자연 유입이 SNS 유입보다 10배 더 많다.
4. Google 검색 후 상위 노출 1위의 클릭률은 28.5%. 10번째의 클릭률은 2.5%다.
5. 구글 검색의 95.88%는 4단어 이상이다.
6. Google의 Answer box는 전체 검색의 16-20%다.
7. 사이트에 머문 시간”이 3초 증가하면 검색 순위가 한 단계 높아진다.
8. 최상위 웹사이트는 2~10위보다 백링크가 평균 3.8배 더 많다.
9. Google 첫 페이지 결과에 나오는 콘텐츠 평균 길이는 1,447단어다.
10. [CTR]평균 검색 광고 클릭률은 3.17% (기술 부문 B2B 2.09% ~ 데이트 분야6.05%)
11. [CPC] 평균 클릭 비용은 $2.69, 법률 업계 분야 $6.75 / 전자 상거래 업계에서 가장 낮은 CPC는 $1.16
12. Google 검색 광고 클릭의 71.5%가 모바일에서 발생한다.
13. 자연 검색은 웹트래픽의 53%를 유도하지만 유료 검색은 27%유도한다.
위의 내용들을 잘 이해하시면, 구글 검색 상위 노출과 광고 클릭 관련해서 어디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지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실제 저는 모바일 광고를 특별히 신경쓰지는 않았었는데, 모바일에서 광고 노출이 안되고 있던 걸 알고 최적화하자마자 바로 광고 수익이 (아주 미미하지만) 생겼거든요.
모바일이 중요하다 - 화면이 바로 떠야한다(당연히 광고도) - 그럼 모바일 광고를 사이즈를 줄여서라도 최적화해야 한다. 이런 식으로 의식의 흐름이 이어지면 그에 맞는 글쓰기와 광고 배치 최적화가 가능해 집니다.
다음번에는 광고 클릭율을 올리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 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하시면 구독해 주세요
관련 글 더보기 : 방문자 1인당 광고 노출수를 올리기 위한 광고 배치 최적화는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2023.03.04 - [블로그 수익화] - 블로그 애드센스 광고가 노출이 안되는 경우
블로그 애드센스 광고가 노출이 안되는 경우
블로그를 하는 이유가 수익화 때문인 경우, 기껏 애드센스도 달았는데 광고가 안나오면 참 허탈하죠. 애드센스 계정에 하두 전문적인 글이라 방문자가 없어서 방문자가 유입될만한 주제로 오늘
blogstar.co.kr
2023.03.06 - [블로그 수익화] - 애드센스 클릭 발생_ 광고 노출 최적화 작업 결과
애드센스 클릭 발생_ 광고 노출 최적화 작업 결과
애드센스 클릭이 드디어 발생했어요!! 와하하하하!!! 신나네요! 글쓰기 주제와 제목을 신경쓰면서 주말부터 조회수가 늘어나는데 여전히 광고 수익은 없어서 속상했죠. 그래서 어떻게 광고 노출
blogstar.co.kr
'블로그 수익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 애드센스 모바일 광고 사이즈가 광고 노출의 핵심!! (0) | 2023.03.14 |
---|---|
체류시간이 중요한 이유와 체류시간 늘리는 방법_시간이 곧 돈이다! (0) | 2023.03.11 |
애드센스 클릭 발생_ 광고 노출 최적화 작업 결과 (0) | 2023.03.06 |
블로그 수익 창출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 3가지 (0) | 2023.03.06 |
광고수익 극대화의 핵심 _구글 애드센스 광고 노출 최적화 (0) | 2023.03.05 |
댓글0